본문 바로가기
나는 간호사다./공부하는 RN

수혈간호

by skysha 2017. 1. 19.
반응형

간호사 업무 중에서 기본이 되는 수혈 간호. 여러종류들이 있지만 임상에서 자주 사용되는 것만 이야기 하겠다.나도 학생때니 신규때 수혈에 간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여기저기 찾아보면 처음 들어보는 ESP,CRYO 등등~이런거랑 같이 쭈욱 나열해서 설명을 보니 머릿속에도 안들어보고 머리만 복잡해졌다.물론 알아두면 좋겠지만 난 그냥 딱!임상에서 자주 쓰이고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겠다.


수혈간호.

수혈오더가 나면 첫번째로 환자의 혈액검사=ABO cross macthing(에이비오 크로씽 매칭)을 나간다. 환자가 20G나 18G로 수액을 맞고 있다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대부분 새로 라인을 잡으면서 이 혈액검사를 나간다.

수혈은 왠만하면 젤코 18G를 권장하며 라인이 정 없는 경우에는 20G로 수혈하기도 한다.

무튼 수혈라인을 확보하면서 함께 크로씽매칭을 나가는 것도 업무를 줄이는 일이기도 하다. 어떤 간호사는 미쳐 매칭 샘플까지 생각하지 못하고 18G만 급하게 잡고 생리식염수 N/S를 연결하는 간호사도 많다.그렇게 되면 또 환자를 찔러서 샘플을 나가야 되니 환자도 힘들고 간호사도 힘들다.
그러니 수혈라인을 확보하면서 그 라인으로 수액연결전에! 크로씽 매칭 샘플을 뽑자.

두번째로는 수혈전 부작용을 막기위해 항히스타민을 투여한다. IV로 할지 IM으로 할지..1@을 줄지 0.5@을 줄지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달라진다.
Dexa(덱사),Avil(아빌=페니라민) 의사오더에 따라 투여한다.


모든 준비가 끝나고 혈액이 준비되면 검사실에서 연락이 온다.

그럼 미리 써놓은 혈액지를 가지고 검사실로 가서 환자 등록번호 나이 성별 혈액넘버 등등을 확인하고 혈액을 타온다.

혈액을 타오면 두명의 간호사가 타온 혈액이 환자것이 맞는지를 확인하며 혈액에 붙어있는 스티커를 떼어서 수혈기록지에 붙이고 함께 사인을 한다.

환자의 활력징후를 확인하고 수혈시작!
(차팅은 수혈 하지전 바이탈, 시작하고 15분뒤 바이탈을 적는다. 환자이름,성별,나이,등록번호,혈액 타온 시간,혈액번호,혈액유효일자,혈액타입,수혈시작 시간,종료시간을 기재한다.그리고 의사의 서명까지 받아야 한다.)

주의! 수혈을 시작할때는 반드시 수혈세트 챔버의 선까지 혈액을 꼭 채우고 수혈을 시작한다. 
선까지 채우지 않고 수혈할 경우 혈액의 cell이 파괴된다.
(아래의 사진처럼 되면 안된다. 기포없이 챔버의 선까지 채우고 수혈한다.)


또한 수혈은 N/S 수액만이 함께 사용될수 있으며 그 외에 수액과 같은 라인은 절대 금지.

다음 혈액을 컨넥할때는 반드시 수혈세트도 함께 갈아준다.



그럼 임상에서 가장 많이 쓰는 PRC,FFP,PC 이 세가지에 대해서만 알아보자.


1.PRC(Packed PRC) 농축적혈구=한 pint당 250~300ml. 한파인트 수혈시 Hg(헤모글로빈) 1g,Hct(헤마토크리드) 3% 상승.
적응=전혈에서 혈장을 제거. 만성,급성 빈혈,수술후 실혈,사고후 심한 실혈시.
주입시간 3~4시간.(3초에 한방울 정도).임상에서는 환자의 상태마다 달라지기도 함. 심한 급성 출혈 환자에게는 한시간만에 주는 경우도 있다.
원칙은 4시간을 넘지 않도록 하는것이다.

2.FFP(fresh frozen plasma) 신선동결혈장=한 Pint당 200~250ml.한 파인트당 응고인자 2~3% 상승.
적응=DIC,간질환에 의한 혈액응고인자 공급.혈액량 보충.
주입시간 4시간을 넘지 않도록 해야한다. 
수혈전 바로 해동한다.(검사실에서 첫 FFP가 준비되면 전화가 오며 다음FFP를 컨넥해야할때는 첫번째 FFP가 다 들어가기 전에 검사실에 미리 전화해서 다음 파인트 해동해주세요~라고 연락한다.)

3.PC(Platelet concentrate) 농축혈소판 =한 Pint당 30~60ml. 한 파인트당 혈소판 수치 5000/마이크로리터 상승.
적응=비이상적인 혈소판 기능으로 인한 출혈,혈소판 기능 이상,혈소판 감소증.
주입시간 혈액성분 파괴 방지를 위해 20분 이내로 빠르게 주입한다.


수혈중에는 환자에게 이상징후가 있는지 항상 관찰하며 주의하면서 수혈을 해야한다. 이상징후 빌견시 즉시 중단하고 의사에게 보고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