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간호사다./공부하는 RN

두개내압 상승과 간호.

by skysha 2016. 12. 31.
반응형

두개내압 상승과 간호.(increasd intracranial pressure.IICP)


정상 두개내압은 대기압하에서 5~10mmHg. 15~20mmHg이상이 지속되면 상승으로 본다.

ICP가 상승하면 뇌는 적절한 뇌혈류를 위해 항상선 기전을 작동시킨다. 초기에는 용적 완충기전 다음으로는 자동조절기전..이것으로도 유지가 되지 않으면 쿠싱반응이 발생되어 전신 동맥압을 높이게 된다.



상승원인> 원인은 여러가지가 될수 있다. 

1.두부외상 

2.뇌종양 

3.출혈 

4.고탄산 혈증 (이산화탄소 증가. PaCO2 45mmHg이상시 혈관을 확장 시켜 뇌혈류량이 증가되면서 ICP상승.) 

5.저산소증 (혈중 산소포화도 50mmHg이하시..) 

6.호흡기계 관리 

7.혈관확장제 마취제,항소혈압제,히스타민제 등등

 8.체위 

9.Valsalva maneuver.(복압,흉압 상승으로 정맥귀환이 안되고 두개내압이 상승한다.)


증상> ICU에서 신경계 환자를 간호하는 동안에는 항상 IICP증상에 대해 염두하고 있어야 한다.

임상에서 볼 수 있는 만성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의식저하,동공변화

3대 쿠싱 증후군. "혈압상승(맥압이 높은 수축기압.),맥박수 감소(미주신경 흥분으로 발생),호흡억제"

(임상에서 딱 이 세가지 증상이 보이면 반드시 ICP상승이 있었다.) 

그 외에 구토,유두부종 등등.....



치료>

1)체위: 뇌관류압이 유지 되도록 침상 30도 올려준다.( 뇌의 정맥계는 판막이 없기 때문에 흉각,복압내압은 정맥귀환을 줄이고 ICP가 상승한다.)

2)적절한 산소와 환기:혈중탄산가스 분압 1mmHg당 뇌혈류량은 2~4%정도 상승하게 된다. PCO2 28~35mmHg 유지25mmHg 이하로 떨어지면 뇌혈류 감소로 뇌허혈이 올 수 있으니 주의! 


3)약물: 

삼투압 이뇨제-뇌조직에서 혈관안으로 세포외액을 끌여당겨 뇌부종을 줄인다.

◎Mannaitol: 뇌압강하,뇌용적 축소를 필요로 하는 경우.

효과-만니톨이 혈액점도를 떨어뜨리고 혈액량을 증가 시킨다.  

투여방법:15분간 빠르게 주입한다.(full drop)신장에서 빠르게 배설되어 작용유지시간은 4시간. 

주의:소변량 체크를 잘해야 하며 2회 투여해도 소변량이 충분하지 않으면 중지.

신장손상을 피하기 위해 320mOsm/l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한다.★크리스탈이 생길수 있으므로 환자에게 주입전 꼭 확인한다

부작용:고칼륨혈증,저나트륨혈증.

Glycerol:두개내압 항진,두개내 부종.

다른 고장액에 비해 탈수,전해질 이상이 적게 나타난다.30~90분간 투여한다.작용시간은 5~8시간 지속.

주의: 혈당치,혈중 유산치를 측정하여 당신생 이상이 없음을 확인.

부작용:용혈,혈색소뇨증,신부전을 일으킬수 있어 10%농도의 Glycerol을 사용한다.

②부신피질호르몬제.Corticosteroid: 두개내 종양과 관련된 뇌부종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

Dexa 덱사는 보통 4~6mg을 6시간마다 사용. 

주의: 고혈당.부신부전증의 부작용 예방을 위해 용량을 단계적으로 줄인다. 위장계 출혈 예방을 위해 제산제도 함께 투여한다.

③Furosemide: loop 이뇨제.(신장에서 cl+,Na+의 재흡수 억제하여 수분의 재흡수 억제.)

혈청 삼투도를 증가시켜 저나트륨혈증 없이 두개내압을 감소.

주의:혈청 삼투압 320mOsm/l 이상시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4)Barbiturate혼수요법: 다른요법에 반응하지 않고 조절되지 않는 구개내 고혈압의 관리를 위해 사용.

일반적인 약물은 pentobarbital->혈관수축으로 뇌혈류량이 감소하여 두개내압을 감소.

주의:말초혈관 확장과 심근수축을 억제하여 저혈압이 생길수 있으니 주의. 지속적인 동공사정 필수.


5)혈압관리:수축기압이  150~160mmHg이상시 B-blocker 및 Labetrol 라베트롤,베타신을 주입한다.


6)뇌척수액 배액:뇌실내 카테터를 가지고 있는 환자에서 ICP를 감소 시키기 위해 의사의 오더에 따라 배액한다.

그 외에도 저체온 요법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