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간호사다./공부하는 RN

기본적인 투약 약어.

by skysha 2016. 12. 27.
반응형


약물 투여 처방은 약어로 써있다. 기본적으로 약어를 알아야 몇번을 어떤 방법으로 주라는 것인지 알수 있다. 일종의 병원속 암호 같은 것이다.

기본적인 투여에 대한 약어를 알아보자.


AST: 피부반응검사 -처음 항생제 투여 전.반드시 시행하는 테스트. 

AC: 식전 - 식사전에 복용,투여해야 하는 약. 보통 당뇨약이 대부분이다.

PC:식후 -루틴 PO는 대부분 식후 복용이다.

hs:자기전 -보통 수면제나 안정제..

IM: 근육내

IV: 정맥내

SC: 피하

PO: 경구로

SL: 설하로(혀 밑으로...)

PV: 질내

PR: 직장내

ID: 피내

bid:하루에 2번 tid: 하루에 3번 qid: 하루에 4번

PRN: 필요시마다 (PRN으로 진통제 처방이 있다면...?큰 이상징후가 없는 단순통증 호소 환자에게 의사의 처방을 따로 받지 않고 필요에 따라 투약할수 있다.)

q:~마다(ex: q 8hr =8시간마다..주라는 의미) qd: 매 한시간마다.

KVO: 정맥이 막히지 않도록 유지하여.(항상 IV를 유지하라는 뜻)

gtt:방울 (초당 수액이 떨어지는 방울수 10gtt->6초에 한방울,20gtt->3초에 한방울)



간단한 예를 보면서 처방을 이해해보자.

◈ H/S1L IV q12hr ->  H/S 1L를 12시간마다 주라는뜻. 하루 동안 총 2L가 들어간다.

◈ NPH 32U SC at 6AM ->NPH(인슐린)을 오전 6시에 피하로 투여하라는 뜻. 인슐린을 투여하기 전에는 항상 BST검사결과를 확인하고 투약해야 한다!! 임상에서 이런일들이 종종 있다. 당뇨환자의 아침 BST가 70mg/dl 이하로 나왔는데 액팅간호사가 BST결과를 확인하지도 않고 루틴처방인 식전 인슐린을 그냥 투여한 경우....환자는 간호사의 실수로 저혈당 쇼크에 빠질수 있다...항상 주의하자!

◈vancomicin 1ⓥ + N/S 500ml mix IV q 12hr -> 반코마이신 1ⓥ를 N/S 500ml에 믹스하여 12시간 마다 하루 2번 주어라~


Ambroxol 12mg IV q 12hr -> Ambroxol 한 앰플은 15mg 에 2ml 이다. 근데 처방이 12mg을 12시간마다 주란다....그럼 얼마를 주어야 할까? 1ml=7.5mg 니까 굳이 비례식을 세우자면......1ml:7.5mg=xml:12mg  x=1.6ml  1.6ml를 12시간마다 정맥내로 투여한면 된다. 처방볼때는 그냥 앰플 단위인지 아니면 mg,ml인지 꼭! 잘 확인하고 인젝을 해야한다.


Ceftriaxone 0.6g IV q 8hr ->세프트리악손 1ⓥ 1g 이다. 처방에는 0.6g를 8시간마다 정맥내로 주란다... 간단한 order지만 신규 간호사때는 왜이리 복잡해보이고 어려운지....간단하자. 대부분 세파계열의 항생제는 파우더 형태로 들어있기 때문에 용매  N/S가 필요하다.  처방이 0.6g이니 1g인 1ⓥ에 N/S10ml를 섞어서 6ml만 투여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