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간호사다./공부하는 RN

수액이 막혔을때 간호

by skysha 2016. 12. 29.
반응형

수액이 막혔을때 처치법


환자가 주사를 맞고 있는 부위 위쪽에 보면 노란 고무 부분이 있다. 세트 명칭중 이 부분을 "러버"라고 부른다.
환자의 fluid가 막혔을때는 일단 일차적으로 수액세트 러버의 위부분을 사진처럼 꺽어서 막아준 뒤에 



이렇게 꾹꾹 눌러준다. 예를 보여주고자 이렇게 찍었지만 꼭 수액세트 쪽을 꺽어준다음에 눌러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압력이 생기지 않아 하나마나다. 압력을 주고자 수액세트 쪽을 꼭 꺽어주고 해야한다.



위에 방법대로 해도 환자의 fluid가 계속 막혀있다면~~~주사기(syringe.실린지)를 이용하자! 러버 부위를 알콜솜으로 잘 닦은뒤 생리식염수를 담은 시린지를 환자를 향한 쪽으로 살살 주입한다...리거지도 하면서.... 이때도 꼭 윗부분 수액세트를 꺽고 해야한다.

혈관이 꽉 막혀 생리식염수가 아예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때는 과감히 라인제거를 하고 새로 IV를 해야한다. 막힌 혈관에 억지로 생리식염수 슈팅을 했다가는 러버가 터지면서 환자의 얼굴로 수액...피가 튀어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한다. 이런 방법으로 다행히 혈관이 뚫렸다면 주사기를 빼고 찔렀던 러버부위를 꼭 알콜솜으로 닦아준다.

수액세트에 공기방울이 많이 들어갔을때도 이런 방법으로 한다.......이렇게 러버에 빈 주사기를 찌르고~단!!!! 공기방울을 뺄때는 환자를 향해서가 아닌 수액세트쪽을 향해서.....찔러야한다. 그런뒤 수액의 속도를 빠르게 틀고~~~공기방울이 러버 근처쯤 왔을때 빈 실린지를 빠르게 당긴다.
그러면 공기방울이 빈 실린지쪽으로 빨려 들어온다. 이때는 넉넉히 10cc 주사기를 가지고 니들은 작은 니들로 바꾸고 하는게 좋겠다.



수액세트 연결하는 방법.

수액세트를 연결할때는 챔버통(방울이 떨어지는 부분) ..챔버부분 바로 밑을 꺽어준 뒤 수액을 꺼구로 들고 끼워준다. 수액을 끼우고 나서는 챔버를 꾹꾹 눌러 챔버통 반부분이 수액으로 채워지게 한 뒤 연결한다.


환자가 엑스레이를 찍어야 하거나~뽈대없이 이동해야 하는 경우에는 잠시 수액을 잠궈준다. 뽈대를 걸수 있는 상황이면 잠그지 않아도 된다. 누워서 이동 해야할때 라인을 잠궈야 하는 이유는 라인이 역류되어 혈관이 막힐수 있다. 잠시 잠그는것은 괜찮으니 누워서 뽈대 없이 이동해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꼭 수액을 잠궈준다.







반응형

'나는 간호사다. > 공부하는 R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뇨제의 종류  (0) 2017.01.01
두개내압 상승과 간호.  (1) 2016.12.31
혈당조절 당뇨약을 알아보자.  (0) 2016.12.28
기본적인 투약 약어.  (1) 2016.12.27
기본적인 산소요법과 산소농도.  (1) 2016.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