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간호사다./공부하는 RN

인슐린 주사 놓는 방법

by skysha 2017. 1. 4.
반응형

인슐린 주사 놓는 방법.


인슐린 주사는 피하주사(subcutaneous injection.SC)로 놓는다. 잠시 피하주사에 대해 살펴보자면...피하주사는 근육주사보다 약물 흡수가 느리고 경구투여 보다는 빠르다.또한 피하에는 혈관 분포가 적어서 약물을 천천히 흡수하며 그 효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인슐린 주사는 1cc 주사기로 투여한다. 투여하기 전!!!! 1cc 주사기로 인슐린을 잴때 주의점이 있다! 신규들에게 알려주지 않으면 대부분 90%는 실수를 한다.

아래 사진을 보자.


1.인슐린을 잴때는 위에 사진처럼 바이알에 1cc 주사기를 꽂은 다음 거꾸로 들고 insulin을 용량에 맞게 잰다. 인슐린은 냉장보관이 대부분인데 약을 꺼내어 주사기로 주사액을 뽑기 전에 바이알을 손사이에 쥐고 바이알을 굴려서 내용물을 혼합해준다. 너무 차가운 인슐린은 환자에게 통증을 유발하니 이 점도 주의.


주의점은.....예를 들어 의사의 오더가 인슐린 10unit이면~ 1cc 주사기로 0.1ml 만큼 재면 된다. 용량을 올바르게 재는 것도 중요하다.(아래 사진 참고)이때 바로 0.1ml를 뽑으면 그 0.1ml 안에 반은 공기.air가 가득차 있다.그렇게 되면 의사가 처방한 양보다 훨씬 적은 약물이 들어가겠지? 그러므로'0.1ml를 재야한다~'할때는 0.2ml만큼(오더보다 조금 여유있게) 인슐린을 재고 손으로 주사기를 톡톡~치면서 에어를 위로 보낸다음 바이알 안으로 공기와 여유있게 뽑은 인슐린을 다시 밀어넣으면서 0.1ml를 잰다. 아래 사진을 보면 이해가 더 쉬울것이다.



이해가 됐는지 모르겠다.. 그냥 쉽게!!! 용량을 주사기로 잴때 오더보다 더 여유있게 잰다음 다시 용량대로 재면서 남은 인슐린은 바이알 안으로 다시 넣어주면 된다. 직접 해보면 무슨뜻인지 알것이다.


이렇게 의사의 처방대로 insulin을 쟀으면 환자에게 투약할 차례! 


2.insulin 주사부위는?


약물 흡수율 순서는 대퇴상반부<상완부<복부 이다. 복부 주사부위는 배꼽주변 5cm을 제외한 부분을 32곳으로 나눈뒤 손가락 넓이 2cm간격으로 옮겨가며 주사한다. 아래 사진처럼 옮기며 주사하는 이유는 한곳에 계속 맞게 되면 지방 이상증,흡수에 방해되는 덩어리,혈종 등이 생길수 있다.



3.투여방법은?


인슐린은 피부아래 지방조직에 투여하는데  근육과 피하지방을 분리시켜 피하로 약물이 들어가게끔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환자의 피부를 살짝 잡고 주사를 90도로 찌른다. 아주 마른 사람이라면 45도로 찌른다. 피하주사시에는 혈관주사때처럼 리거지(regurge)를 절대 하지 않는다.


알콜솜으로 주사부위를 닦고 알콜이 어느정도 날아간 뒤에 주사하며 주사바늘이 근육층으로 들어 가지 않게 주의한다. 근육층으로 들어가면 처음 설명한거처럼 인슐린이 빠르게 흡수되어 저혈당이 올수가 있다. 주사를 다 맞고 난 뒤에는 근육주사처럼 주사부위를 절대 문지르지 않고 알콜솜으로 가볍게 닦고 마무리 한다.


한번 사용한 주사기는 절대 다시 사용하지 않으며 사용한 주사기는 니들쪽을 분리한 뒤 폐수거함에 버린다.


관련글:혈당조절 당뇨약.

반응형